반복 메뉴 건너뛰기 (컨텐츠영역으로 바로 이동)

산책·쇼핑 한번에… 물길 따라 흐르는 유럽형 상가

    입력 : 2009.11.25 04:23

    포스코건설 '송도 커낼워크'

    인천경제자유구역 3개 지구(송도·청라·영종지구) 중 현재 가장 사업 속도가 빠른 곳은 단연 송도다. 이 지역은 개발 주체 중 하나인 포스코건설이 가장 먼저 개발을 시작했고, 포스코건설 본사도 이곳으로 옮길 예정이다. 따라서 주택 시장은 물론 상업용 건물 시장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게다가 국내 최장 다리인 인천대교가 최근 개통하면서 송도 개발에 속도가 붙고 있다.

    송도지역은 원래 국제비즈니스 도시로 계획돼 상가 역시 글로벌 기준에 맞춰 설계돼 있다. 포스코건설이 송도국제업무단지 D1~4블록에 조성하는 '송도 커낼워크'는 여러 가지 면에서 일반적인 상가와는 차별성이 있다. 커낼워크는 지상 1~2층, 면적은 49~345㎡로 총 340여 개 점포로 구성돼 있다. 지난 10월 말 준공된 이곳은 포스코건설이 공을 쏟는 대표적인 상업시설로 게일인터내셔널사(社)와 함께 개발하고 있다.

    인천 송도신도시의 대형 수로(水路)를 따라 만들어진 거리형 상가‘송도 커낼워크’. 수로양쪽 거리에는 지역 주민들과 관광객이 자연스럽게 몰려들어 이국적인 풍경을 연출한다. / 포스코건설 제공

    ◆수로를 낀 유럽형 상가 거리

    일본 후쿠오카 커낼시티(Canal City), 미국 샌안토니오의 리버워크(River Walk), 싱가포르의 보트키(Boat Quay). 이들 지역은 세계적인 관광명소라는 점 외에도 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수로(水路)를 낀 스트리트형(거리형) 상가가 조성돼 있다는 점이다. 수로를 따라 보행자 전용로와 함께 스트리트형 상가가 들어서 있어 쇼핑은 물론 산책이나 문화공연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송도국제도시에 공급되는 '송도 커낼워크' 역시 수로를 낀 스트리트형 상가다. 늘어선 상가 거리의 길이가 800m에 달해 대형 쇼핑몰이라기보다는 하나의 거대한 상권이라고도 할 수 있다. 송도 커낼워크 사이를 흐르는 수로는 폭 5m, 길이 540m의 인공수로. 유속이 급하지 않은 순환방식으로 조성된 이 인공수로는 유럽의 수변형 상가에서 이미지를 차용해 왔다. 수로를 따라 조성된 친환경 수변공간에는 우드데크와 벤치가 설치돼 유럽에 노천카페와 비슷한 분위기가 연출된다.

    ◆상가 주변 국제업무시설·주거단지 풍부

    송도 커낼워크는 송도국제도시의 핵심지역인 국제업무단지에 자리 잡고 있다. 주변에는 많은 사람이 모여드는 국제업무시설들이 집중돼 있어 도시 개발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구매력이 있는 유동인구가 풍부해 질 전망이다. 최근 정보통신기술 국제심포지엄, 2009년 한국 MICE산업전 등 굵직한 국제행사가 진행된 '컨벤시아'가 인근에 있다. 송도의 명물 중 하나인 40만㎡ 규모의 센트럴파크와도 동선이 연결된다.

    이밖에 송도국제학교와 호텔시설, 포스코건설 사옥(2010년 6월 준공예정) 등의 업무시설이 있다. 또 최근 입주한 더�� 엑스포아파트(1337가구)를 비롯한 대규모 주거단지도 인근에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커낼워크 상업시설은 송도국제업무단지에서 가장 먼저 조성되는 대형 쇼핑몰로서 상권확립의 시작이라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며 "회사 차원에서 최대한 지원을 해 상권 활성화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분양받으면 임대료 시행사가 보장


    포스코건설과 게일인터내셔널의 합작회사인 'NSIC'는 송도 커낼워크 상업시설을 조기에 활성화하기 위해 최근 임대료 보장제 시행에 나섰다. 임대료 보장제는 부가세를 제외한 분양가의 5%(연)에 해당하는 금액을 2010~2011년, 2년 동안 시행사인 NSIC가 확정 지급해주는 것.

    포스코 관계자는 "패션·외식·문화 등 다양한 콘셉트로 계획된 상가의 블록별 특성이 잘 나타나도록 유도하기 위한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중도금 무이자 서비스를 준공 후 약 1년까지 유예해주고, 입점 후 다양한 이벤트도 지원해 줄 예정이다. 관광명소화를 목표로 이벤트와 홍보활동 등의 다양한 마케팅도 기획 중이라는 것이 포스코 측의 설명이다. 앞으로 입점하는 점포가 원하면 Tax Free Zone(면세 점포지역)지정도 지원할 예정이다. 1566-8900

    이전 기사 다음 기사
    sns 공유하기 기사 목록 맨 위로
    닫기